본문 바로가기
정보/인테리어

인테리어 공부1. 바닥재 종류, 특징, 시공 방식, 장단점, 비용(주방 타일 바닥 후기)

by 칸쵸하우스 2023. 1. 29.
반응형

인테리어에 기본 용어나 개념은 알고 집을 수리해야 업체에게 모든 것을 전임을 해도 소통이 가능할 뿐 아니라 합리적인 의사결정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비용 생각 없이 모든 것을 가장 비싸고 좋은 것으로 하면 된다는 상황이고, 업자를 100% 믿을 수 있다면 이런 스터디는 필요 없겠죠. 저는 셀프 인테리어도 해보았고 하우스텝과 같은 업체를 통해서도 진행해 본 경험이 있고, 마지막으로는 턴키로 인테리어를 진행해보기도 했습니다. 

 

 

 

바닥재 종류

바닥재 종류는 크게 장판, 강마루, 원목마루, 천연온돌마루 등으로 나뉩니다. 

 

 

장판 

장판은 크게 두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최근에는 2가지 중에 륨장판을 많이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륨장판은 두께와 표면의 코팅 방식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셀프로 시공하신다면 장판을 판매하는 곳에서 부자재를 대부분 한 번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장판의 마감 방식에는 굽도리, 꺾어 올리기, 실리콘 마감 3가지가 있으니 미리 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자가라면 장판은 고려하시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장판의 종류 

구분 펫트장판(막장판) 륨장판(모노륨 장판)
장점 저렴한 가격, 시공 간편 비교적 오염이 적고 수명이 긴 편  
단점 약한 내구성(눌림 자국 발생), 열과 수분에 취약, 겹쳐진 장판 사이에 이물질 들어갈 확률이 있음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
시공방법 장판 이음새 10cm 정도 겹쳐서 시공  이음새를 재단해서 겹쳐지는 부분이 없이 시공(용착제, 본드 사용) 
주 사용처 임대용(월세), 베란다 등  가정용(전셋집 등)  
디자인 종류가 적은 편 다양한 편

* 펫트장판, pvc장판을 겹쳐서 시공하는 이유는 열에 의해서 변형이 생길 수 있는 소재이기 때문에 겹쳐서 시공해야 혹시 수축이 되더라도 바닥 부분이 드러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장판의 두께 

두께 펫트 모노륨 설명
1.8~2.2T 기본(전,월세) 일반 가정용(1.8T는 대부분 전월세용) 가격 저렴, 유지/보수 취약한 편
2.5T~3.2T   어린이, 반려동물, 고령자 등  3T 넘어가면서 비싼편 
4.5T~6.0T   층간소음 고려, 기능성 장판, 어린이집 등 사용 (쿠션감이 있음, 충격 흡수) 마루보다 비싸지는 가격대 

2.2T가 대중적인 편이나 정해진 두께는 없습니다. 자신의 상황과 집의 상태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바닥이 평평하지 않고 울퉁불퉁한 부분이 많다면 두꺼운 장판이라도 평평하게 깔리지 않을 수 있으니 마루 시공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3) 관리법 및 주의사항 

  • 마루 위에는 마루 시공 또는 두꺼운 장판 시공을 추천(몰딩 틈에 마감이 깔끔하지 않을 확률이 있음) 
  • 최대한 무거운 것들을 자주 움직이지 않기 
  • 바퀴가 있는 것들을 끌어서 이동할 때 주의하기 
  • 뾰족한 것들은 장판이 찢어질 우려가 있으니 항상 주의하기 
  • 밝은 컬러의 장판은 오래 사용 시 이염의 이슈가 있을 수 있음 
  • 오염에는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물걸레로 닦기
  • 펜 낚서 등은 아세톤 이용하기 

장판은 요즘 예전보다 퀄리티가 많이 좋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보았을 때는 장판의 특유의 느낌과 마루의 느낌이 다른 것도 어쩔 수 없는 사실이고 촉감 역시 중요한 부분이라 꼭 실제로 매장이나 쇼룸에 들러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루 

마루는 크게 강마루, 강화마루, 원목마루, 천연온돌마루 등으로 나뉩니다. 굵직한 마루의 종류를 선택하고 그 안에서 브랜드나 세세한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분 강마루 강화마루 원목마루
베이스
합판 HDF(고밀도섬유판) 합판
설명 친환경 합판 위에 컬러 패턴지와 고강도 필름을 부착한 마루 강화마루는 고밀도섬유판(HDF)에 원목무늬 멜라민 필름(HPL, HPM)을 입힌 제품 원목마루는 합판 위에 2mm 이상의 원목을 표면재로 사용하는 제품
장점 열 전도율 좋음, 변형 적음, 습기에 강한 편 외부충격에 강한 편, 가격  천연 나무의 질감(고급스러움), 습도조절 기능, 열전도율 문제없는 편
단점 보수/철거 비용, 상대적으로 비쌈(강화마루에 비해)  낮은 열전도율, 반사소음, 약한 내수성, 습기에 약함 높은 가격, 외부충격에 약한편
시공 접착식 시공 비접착식 시공(철거 및 보수 용이) 접착식

강마루

강마루는 가장 흔하게 시공하는 마루입니다. 강마루는 목재를 얇게 잘라서 가로, 세로로 엇갈려 만든 합판에 필름을 씌우는 방식입니다. 철거할 때 소음이 크게 발생하니 인테리어 시 소음 많은 날로 분류할 수 있으며 찍힘이 있어 보수를 하려면 떼어내야 하는 작업과 두들기는 작업이 있어 이또한 소음이 발생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강화마루(출처 : 구정마루)

강화마루는 추세상 많이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원목과 껍질을 통째로 분쇄하고 거기에 화학용품을 첨가하여 고온&고압으로 압축한 필름을 씌우는 방식입니다. 낱장 교체가 어려워 보수가 힘들고 모양지의 한계로 자연스러운 느낌이 떨어집니다.  

 

 

원목마루(출처 : 구정마루)

원목마루는 종류에 따라 청소할 때 결대로 청소기를 돌리지 않으면 약간의 소음과 상하는듯한 느낌이 날 수 있는데 원목마루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선택 시 참고해서 골라야 합니다. 좋은 원목마루를 설치하면 가격은 높지만 원목에서만 느껴지는 내추럴하고 고급스러움은 확실히 차이가 느껴집니다. 

 

 

 

※ 마루 시공 시 유의사항

황토본드가 벽지 같은 곳에 튀는 것을 유의해달라고 부탁한다. (3번의 이사가운데 딱 한 번 있었던 일이기는 한데 벽지에 가끔씩 황토색 본드가 튀어 있었고, 시공자의 실수라고 인정한 적이 있었다.) 

 

타일과 강마루 혼합 시공 시, 경계선이 생기게 되는데 이 부분의 높이를 맞추는 것과 마감을 어떻게 할지 문의해서 확인할 것! (마루와 타일의 높이 단차가 발생하므로 이 부분을 최대한 자연스럽게 마감하고 경계선은 어떻게 마감해줄건지 확인해야 한다. 스텐도 컬러가 다르기도 하고 섬세한 처리를 요청하면 좋다.) 

 

 

바닥이 많이 평탄하지 않은 곳은 어떤식으로 시공을 해줄건지 등을 상의해야 한다. 고객이 이 부분에 대해 평탄화 작업을 원한다면 비용을 더 내든지 비용없이 하든지 결정을 하고 시공을 하는 것이 깔끔하다. 

 

 

 

 

타일 

타일은 크게 유광타일(폴리싱)과 무광타일(포세린)이 있습니다. 폴리싱타일은 자기질 타일과 포세린의 표면을 연마하여 광택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 

  • 장점 : 열전도율이 높아 냉, 난방의 효율이 우수합니다. 오염 관리에 효율적입니다. 편안하게 스팀 청소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충격 흡수율이 낮으므로, 아이, 노인들이 거주하는 공간에는 좋지 않습니다. 차가운 느낌이 있어 난방을 하지 않는다면 감안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폴리싱 타일 포세린 타일
대리석보다 가격이 저렴, 열전도율과 보존율 높은편, 청소 편리한편, 유광으로 인한 공간이 넓어보이게 하는 효과 열 전도율이 높음, 수분 흡수율이 낮음, 내화성
미끄러움에 주의(물기), 충격흡수율이 낮음 충격흡수율이 낮음, 매지의 균열이나 보수가 필요한 경우가 있음

 

 

포세린 타일 시공 후기

처음으로 3번째 집에서 포세린 타일을 일부 시공해보았습니다. 아이가 없지만 언젠가 아이가 태어난다고 생각했을 때 거실 전체를 타일로 하는 것은 부담스러워서 주방만 타일 시공을 했습니다. 일단, 주방은 물이 바닥에 떨어지는 일이 많은 곳이라 일반 마루로 했을 때보다 훨씬 관리도 편하고 수분에 강하기 때문에 편안하게 주방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릇을 떨어뜨리면 아무래도 깨질 확률이 크겠지만 젓가락이나 딱딱한 것을 떨어뜨렸을 때는 바닥에 찍힘이 없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릇은 떨어뜨릴 일이 아직 없네요) 

또한 기름기라든지 오염이 되었을 때 스팀 청소기는 물론, 수세미로 박박 닦기도 해서 오염 관리에도 좋아서 아직까지 만족합니다. 주방만 타일 시공을 하니 가격 부담도 덜하면서 분위기 전환의 효과도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방에 보일러를 틀었을 때 관이 지나가는 부분이 있는데 확실히 타일 바닥이라 빠르게 따뜻해지는 것이 느껴집니다. 

 

 

주방 바닥 타일 고르기 Tip

  • 줄눈 오염에는 신경을 써야 한다는 점이 있어 너무 작은 타일을 사용하면 실용성이 떨어질 수 있음 
  • 타일을 밟아보고 사는 것을 추천! 보는 것 뿐 아니라 직접 발로 밟았을 때 촉감도 중요하다. 
  • 오염이 잘 지워지는 타입인지 확인하기 
  • 거실이나 방은 원목, 강마루 등을 사용하고 주방은 타일을 사용한다면 이어지는 부분에 대한 단차, 이음새 마감 확인하기

 

<도움이 되는 글> 

 

인테리어 공부2. 벽지 종류 장단점, 고르는 법, 관리, 주의사항, 실제 시공 후기

Intro. 과거에 첫 집을 매수했을 때, 최대한 집에 비용을 투자하지 말자는 기조하에 합지를 사용해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도 실거주를 하는 것이니 많이 드러나는 거실은 '실크벽지'를 그 외에 모

lemonsag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