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임신준비

[시험관 과정] 자궁경 실비보험 적용 받기 (코드에 따라 가능, 불가능) 실제 지급 후기

by 칸쵸하우스 2023. 4. 25.
반응형

시험관을 준비하면서 진행하게 되는 것 가운데 하나가 자궁경 수술입니다. 질내시경을 통해 검사를 자주 하다보니 교수님께서 자궁경을 한 번 해보자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초음파상에서는 100% 확실치 않은 상황이지만, 폴립이 의심된다는 이야기를 하셨어요. 약간 울퉁불퉁한 듯한 사진을 보여주셨습니다. 물론 수술을 통해 확인했을 때, 없을 수도 있겠지만 자궁에 폴립이 있으면 나중에 악성이 될 수도 있고(이건 조직검사를 해봐야 알 수 있음) 다른 문제가 발병할 수 있으니 자궁경을 진행하자고 했습니다. 물론 시험관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도 자궁경이 필요합니다. 

 

 

자궁경 비용 

구분 비용
수술비 193,330원
수술 후 처방약 3,500원
수술 일주일 후 내원(결과확인) 9,200원
합계 206,030원

 

 

실비처리가 될까? 

난임병원에서 수술을 했는데, 실비보험 처리가 가능할지 모르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이게 꼭 난임 뿐 아니라 저의 생리통, 자궁 건강을 위해 진행되어야 하는 폴립제거술이면 난임병원에서 진행을 해도 실비처리가 가능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어떤 병원에서 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어떤 코드로 진단서 발급이 가능한가의 문제입니다. 제가 진행하면서 알게 된 팁과 받게 된 결론은 하단에 있습니다. 

 

 

 

1. 병원에 진단서 요청 후, 진단서 출력 전에 어떤 코드로 발급되었는지 먼저, 구두로만 확인한다.  
- 아시다시피 진단서를 발급 받는 것에도 비용이 듭니다. 몇 백 원, 몇 천 원도 아니라 신중하게 떼셔야 합니다. 막상 진단서를 발급 받았는데 보험 처리가 안 되는 것이면 진단서 비용만 날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꼭 '구두'로만 확인하라고 말씀드리는 것인데요. 카운터에 제가 그 코드로 실비 보험 적용이 되는지 확인하고 출력 요청드려도 될까요? 하고 코드만 먼저 알려달라고 합니다. 
2. 보험사(보험사 관련 담당자)에 전화해서 이 코드로 실비보험 처리가 가능한지 문의한다. 
- 병원에서 구두로 안내해준 코드를 메모해두었다가 보험사에 그 코드를 말하고 확실하게 피드백을 받습니다. 이 코드로 내가 실비 보험 적용이 되는지 여부를요. 
3. 난임병원에서도 실비 보험 처리가 가능하다. 코드에 따라 받을 수 있는지 여부가 정해진다. 
- 이거는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받게 된 코드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처음에 받았던 코드는 실비 처리가 안된다고 해서 다른 코드로 받았는데 (물론 저의 자궁경으로 가능한 코드) N84.0 로는 결국 받을 수 있었습니다. 
4. 실비보험 지급 보험금 받음 
- 자기 부담금 5,000원을 제외하고 보험금 지급
- 16대 특정 질병수술 1,000,000원 추가 지급

 

 

 

닥터프로그램 비오틴 차병원 마더스케어 올인원 플러스 3 멀티비타민 30p

COUPANG

www.coupang.com

 

 

자기 부담금 5천 원을 제외하고, 188,300원의 의료비를 지급받았습니다. 위 화면은 실제 보험사 어플을 통해 제가 지급받은 내역을 캡쳐한 사진입니다. 

 

 

 

둘째, 100만원은 제가 가입한 보험에 16대 질병 수술비에 대한 지급보험금입니다. 16대 질병 내에 생식기 질환 카테고리 안에 여성 골반 내 장기의 염증성 질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총 100만원 + 188,300원을 지급 받았습니다. 

 

저는 난임과 관련해서 나라에서 지원도 없이 진행 중이라 비용에 대한 부담을 계속 앉고 가고 있는데요. 그나마라도 자궁경 관련해서 비용을 처리 받을 수 있어서 다행이었습니다. 이마저도 뭐 제가 다 낸 돈이지만... 

 

 

함께 보면 좋은 글

 

직접 경험한 대학병원(대형 병원)과 개인병원의 차이, 장단점 비교 후기

직접 경험한 대학병원(큰 병원)과 개인병원의 차이, 장단점 후기  난임 병원 글들을 보다보면 병원을 옮기는, '전원'이라는 주제의 후기가 많았다. 전원 케이스는 연세아이봄과 같은 개인병원

lemonsage.tistory.com

 

반응형

댓글